수강후기

수강후기

뇌단공 강의를 수강한 회원님들의 감동적인 후기입니다.
제목 ★2018수능 수학 가형 1등급★ 수능 수학의 접근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강좌 [확률과 통계] 유기적수학 개념의 끝 (2018)
평가 ★★★★★
작성자 문예진 작성일 2018-01-14
내용

 

 

저는 제 자신이 수학을 못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고 오히려 ‘나는 고민만 하면 그 어떤 어려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마인드로 공부해왔고 성적 역시도 만족할만한 성적이 나왔었어요. 제가 자사고에 다니는데, 친구들의 학업성적이나 학구열이 매우 높았고 고2 내신 수학시험의 80퍼센트 정도가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대다수의 친구들이 고2때부터 시중의 기출문제 강좌나 문제집을 공부했던 것 같아요. 

 

그에 반해 저는 6모 수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2와 기벡 모두 급박하게 선행한 상태라 기출문제는 더 확실한 ‘실력’을 쌓은 후 고2 겨울방학때 건드리자 하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기출문제는 학교에서 나누어주는 프린트(시너지 교재보다 약간 작은 분량)가 전부였고, 수학 공부는 정말 많이 했지만 결과적인 문제 풀이량은 참 적었던 학생이었어요. 그래도 제대로 공부한 탓인지 내신에 나오는 기출이 아닌 킬러문제들 역시도 맞출 수 있었어요!

 

아무튼 힘들었지만 정상적으로 고2 한 해를 보내고, 고3이 되기 전 ‘정말 정말 중요한 겨울방학’이 되었는데, 아 열심히 해야지 하면서도 겁이 나는 거에요. 다른 친구들 다 듣는 몇몇 강사들의 인강은 나랑 안 맞는 것 같고… 그냥 혼자 기출문제만 풀까 하고 생각도 했지만, 내신 기간에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에 2014 수능 29번인가요? 그 평면 2개 사이에 구가 있는 그림의 벡터 회전문제(당시에는 그 문제가 벡터의 회전을 이용하는 것인지도 몰랐..ㅠㅡㅠ 학교선생님은 법선 벡터로 설명해주시지 않고 평면 자체로 설명해주셔서 기벡 초짜인 저는 매우 난해했어요ㅠㅠ)가 있었는데 저는 그 문제가 도저히 혼자 풀리지 않아서 결국 풀이를 외워서 시험을 쳤거든요. 

 

아무튼 그 문제를 비롯하여 평면을 회전시키는 종류의 문제들의 일반적인 해법, 즉 ‘법선벡터들이 한 평면에 있을 때’라는 해법이 도출되는 과정 자체를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었어요. 그냥 그러한 상황이 특수한 상황이니까 어찌어찌 문제는 풀었지만요. 이런 식으로 기벡이나 확통 등에서 뭔가 문제 해결 이런 것들과는 별개로 수능적 감이 부족한걸 느꼈는데 이걸 혼자 기출을 풀어서 완벽하게 보완할 자신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던 중 차현우 쌤이 수학의 정석 뿐만 아니라 수능용으로 개인 사이트가 있으신걸 알게 되었고 망설임 없이 패스를 끊었네요ㅎㅎㅎ

 

 

제가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부분은 ‘벡터의 회전’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다뤘던 것!!!인데요 ㅎㅎ 

평면을 회전시킨다는 학교 쌤의 설명을 듣고 이해가 안 돼서 종이를 찢어가며 끙끙되지 않고, 차현우 쌤처럼 법선벡터로 이해하니까 너무나도 자명하고 깔끔하게 진짜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었어요. 어거지로 특수한 상황을 만들어 끼워 맞추는 게 아니라 논리를 가지고 접근하니까요ㅎㅎㅎㅎ 그리고 전반적인 공간도형이나 공간벡터 기출문제 분석이 정말 좋았어요!! 혼자 공부하면서 놓쳤던 부분들도 보완하고 한번 더 생각해 볼만한 것들도 많고 기벡 자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느낌?이 들었던 것 같아요. 


확통도 제가 예전 수기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개수를 어떻게 셀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개수를 세고 보자 하는 마인드였어서 고쳐야지 하는 생각은 늘 하고 있었지만, 아예 소위 노베이스가 아니니까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걸까 고민만 하고 사실 인강 같은 외부공부를 안했거든요. 그러다가 고3 학기 중에 중간고사 치고 고민 상담글 올리고 쓴소리 듣고 개념의 끝 통계 앞까지 들었는데 진짜 재정비 제대로 되는 느낌이라 도움 많이 됐어요!! 제가 바라던, 시간단축에 효과적인 수능적 사고를 체득할 수 있었어요 ㅎㅎㅎ

 

미적분2는 개인적으로 자신 있었던 부분이라 강의를 통해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고 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소소하지만 지나고 보니 큰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글로 쓰려니까 어렵긴 한데… 그 그래프 개형을 통해 미지수에 대한 범위나 조건을 찾는 유형에서 차현우쌤의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저도 접선으로 교점을 유추하면서 접선을 움직였는데 차현우 쌤은 주로 y=k 형태의 직선을 움직이더라구요. 처음엔 굳이? 하는 생각이었지만 기출문제를 훈련하는 목적이나 실력을 쌓는 과정에서는 괜히 접선을 써서 실수가 생기는 것보다는 계산이 한두단계 더 많더라도 차현우 쌤 방법을 충분히 훈련하면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달았네요!! 그런데 2학기때부터 각종 킬러 대비로 문제를 많이 풀고 여러가지 상황을 접하면 접선을 움직이든 직선을 움직이든 어차피 후반부 계산이라서 별 차이없어요ㅋㅋ 미적분2는 논리적 추론이 정말 중요하고 그건 어떤 강의로도 해결되지 않으니까 충분히 혼자 고민하고 강의나 해설지는 피드백용도로만 사용했구요.

 

기출문제는 고민 오래하고 4회독 정도 하고 개인적으로 힘들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는 진짜 질릴 때까지 풀었어요. 1학기 초반까지는 진짜 외부문제 거의 안풀고 1학기 중간고사 끝나고 작년 꺼 유기적수학 고난도 문풀 풀고, ebs수특,수완 내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외우다 싶이 풀고… 그러다가 모 강사의 크리티컬포인트 미2,기벡/ 드릴 미2,기벡/ 마약n제 미2,기벡/ 유기적수학 고난도 문풀 올해꺼 확통,기벡/ 각종실모들(이창무 클라이맥스 8회분, 현우진 킬캠, 이해원모의고사 올해랑 리마스터)등등 풀었어요. 실모 빼고는 다 2회독은 한 듯?? 아무튼 뭐 많이 풀었네요. 실모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합니다!! 비킬러 빡센거, 비킬러 쉬운거 여러가지 난이도로 연습하고 30번 정말 평가원보다 어려운 거 많으니까 최종 연습할 때 좋은 문제들로 논리력 계속 기르고… 저도 처음에는 실모가 막 29번 30번 다 못 풀 때도 있고 해서 멘붕 왔는데 풀다 보면 면역 생겨서 차분하게 둘 중 하나라도 맞추자 하는 생각으로 풀고 하나 풀리면 차분하게!! 마지막 문제 도전하고… 처음에 안 풀린다고 기죽고 자신감 잃지 말고, 시간 안에 못 풀더라도 끝까지 고민해서 혼자 풀기 연습하고…(그래도 안 풀리는 문제 있긴 하더라구요ㅠㅠㅠ), 피드백 할 땐 이 개념이 수능장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미리 시뮬레이팅하면서 내면화하고 계속 논리를 넓힌다는 식으로 공부했어요. 참고로 다른 강사님들 문제 풀 때는 강의 안 듣고 문제만 풀었어요. 설명스타일이 너무 안 맞아서ㅜㅜ 모 강사님은 책에 해설지도 없던데 오히려 덕분에 끝까지 고민하고 죽어도 안 풀리면 저보다 잘하는 친구한테 물어서 해결했어요.     

 

저는 타 수학 강사 강의도 많이 들어보고 차현우쌤에 정착한 케이스인데요.

한석원 크리티컬포인트 강의 듣기를 시도했으나 일단 말투가 너무 너무 너무 별로이고 요점 전달이 안 되는 느낌이라 포기하고 크포 독학했어요.

현우진 드릴 강의 듣기를 시도했는데 말투가 거슬려서 못 알아듣고 이런 문제는 없었지만 뭔가 엄청 거창한 게 있을 것처럼 얘기해놓고 그걸 기다리면서 듣고 있으면 문제풀이가 끝나고 결국 당연한 얘기만 나열된걸 보고 역시 강의 안 듣는게 효율적일 것 같아 안 들었어요. 

그러다가 설명방식이 저와 맞고 진짜 제 상황에 딱 맞는 조건이었던 개념+문풀의 유기적수학법때문에 차현우 선생님한테 정착했어요ㅋㅋㅋ 수능 수학의 접근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었네요!!

 

 

저는 기출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 현우쌤한테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아요. 확실한건 아무것도 모르는 친구들이 듣기엔 정말 최상의 환경인 것 같고.. 100점,96점 등등등 1-2등급 친구들도 기출문제 공부는 해야 하는 거니까 그 부분은 다른 어떤 쌤보다 더 추천할 수 있어요!! 단지 어떤 등급이건 점수이건 간에 강의에만 의존하여 수학공부 하지 말라는 말도 꼭 해주고 싶네요!! 결국 이과수학은 본인노력이에요.

그리고 시너지 문제는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입장으로써 열심히 풀었고, 도움 많이 되었어요! 만약 시간 별로 없고 효율 따지시는 분이면 시너지 몇 회독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볍게 풀기엔 양 괜찮아요!


목록
  분류 제목 작성자 평가 등록일
다음글 일반 2018학년도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합격 김경서 ★★★★★ 2018-02-11
이전글 일반 2018학년도 수능 수학 가형 1등급 달성! 노원재 수강생 수강후기 관리자 ★★★★★ 2017-12-21
닫기
이종길선생님 전화상담 신청하기
이름 휴대번호 상담내용 ※ 입력하신 개인정보는 비공개이며 상담을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 이종길선생님께서 상담 내용을 확인하신 후 가능하신 시간에 전화로 상담해드립니다.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