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수능수학 가이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안내하고 있는 수능 과학탐구영역 시험의 평가목표 및 학습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과수능수학 평가목표

내용영역

수학 영역의 시험은 가형과 나형으로 구분되며, 수학 가형의 출제 범위는 ‘미적분 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이다. 수학 가형의 경우 출제 범위 이외 일반 과목의 내용은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을 기준으로 세분된다.

미적분 Ⅱ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미분법, 적분법
확률과 통계 순열과 조합, 확률, 통계
기하와 벡터 평면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과 공간벡터

행동영역

계산 능력 계산 능력은 연산의 기본 법칙이나 성질을 적용하여 주어진 식을 간단히 하는 능력, 수학의 기본적인 공식이나 계산법을 적용하는 능력, 수학의 전형적인 풀이 절차(알고리즘)를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해 능력 이해 능력은 문제에 주어진 수학적 용어, 기호, 식, 그래프, 표의 의미와 관련 성질을 알고 적용하는 능력, 주어진 문제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능력,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예제나 정형화된 바꾸어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추론 능력 추론 능력은 나열하기, 세어보기, 관찰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유추를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수학의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거나 주어진 명제의 참·거짓을 판별하는 능력, 주어진 정의를 이해하고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는 능력, 반례를 들어 주어진 명제가 거짓임을 판단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조건 명제의 증명, 삼단 논법에 의한 논리적 추론, 반례에 의한 증명, 모순법, 동치 명제의 증명,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등을 이해하는 능력과 주어진 증명을 읽고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등도 이에 해당한다.
문제해결 능력 문제해결 능력은 두 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능력, 두 단계 이상의 사고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실생활 상황에서 관련된 수학적 개념·원리·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타 교과의 소재를 사용한 상황에서 관련된 수학적 개념·원리·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과수능수학 학습방법

기본적인 계산 능력, 수학적 절차의 이해와 적용 능력,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수학적 용어·기호·식·그래프·표의 의미와 관련 성질을 알고 수학적 표현을 변환하고 분석하며 이해하는 능력, 명제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추론 능력,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는 능력,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수학 문제나 실생활을 소재로 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형1
  • 기본적인 계산 원리나 연산 법칙, 성질을 적용하기예시문항닫기
    [2016학년도 수능 수학 B형 3번] 문제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좌표공간에서 삼각형의 꼭짓점과 무게중심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으로,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은 좌표공간에서 내분점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계산 원리, 연산 법칙,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식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형2
  • 수학적 개념 · 원리 ·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예시문항보기
유형3
  • 수학적 언어(용어, 기호, 식, 표, 그래프 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예시문항보기
유형4
  • 수학의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거나 주어진 명제의 참·거짓을 판별하기예시문항보기
유형5
  •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고 빈 곳에 알맞은 식을 구할 수 있는 능력예시문항보기
유형6
  •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수학 문제 해결하기예시문항보기
유형7
  •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하여 문제 해결하기 예시문항보기1 예시문항보기2
유형8
  • 하나의 상황에 대하여 2개 이상의 문항이 포함되어, 주어진 상황을 보다 깊이 탐구하여 이해하고 해결하기 예시문항보기

'수능-EBS 연계'는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되나요?

· ‘수능-EBS 연계’란 수험생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수능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활용하여 수능 문항을 출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연계 대상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입니다.
실제 수능 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닙니다.

· EBS 연계 70%의 의미는 문항 수 기준으로 70%가 EBS 교재나 강의에서 본 친숙한 지문이나 자료, 개념이나 원리, 문항 등을 활용하여 출제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30%의 문항은 EBS 교재 밖에서 지문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지만 EBS 교재를 충실히 이해하면 맞힐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 EBS 교재의 문항과 동일한 문항은 출제하지 않습니다.

· 수능-EBS 연계 방식은 다음과 같은 연계 유형 중 하나로 연계합니다. 영역별 특성에 따라 다음 연계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 ‘개념 및 원리 활용 유형’으로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지문 및 자료 활용 유형’으로 동일한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항을 구 성합니다.
·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유형’으로 글의 제재나 논지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되 EBS 교재의 내용을 기반으로
수능 지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합니다.
·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유형’으로 EBS 교재 수록 지문을 재구성하거나 보완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EBS 지문 확대, 서로 다른 지문 결합, 지문 내용 수정 등을 통해 문항 유형을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들을 융합 또는 재구성하여 출제하되 종합적인 사고력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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